초보자를 위한 광어·우럭 루어낚시 채비법
광어와 우럭은 바다 루어낚시의 대표 어종으로, 초보자도 비교적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두 어종 모두 바닥층을 주로 공략하며, 채비법이 유사합니다.
1. 광어·우럭 루어낚시 채비법 - 기본 장비
릴
일반 스피닝릴을 사용하며, 숙달되지 않은 상태에서 베이트캐스팅 릴을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3호 원줄이 150m 정도 감기는 크기면 충분하며, 오랫동안 들고 있어야 하므로 되도록 소형 릴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 2500번의 스피닝릴이 적당합니다.
낚싯줄
우럭이나 도다리 같은 바닥층 어종을 대상으로 할 때는 3호 정도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줄이 너무 굵으면 예민성이 떨어져 루어의 움직임을 잘 감지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광어 루어낚시 라인 호수 선택은 합사 0.8호~1.2호입니다. 0.8호는 비거리를 더 날리기 위해서, 조류 영향을 덜 받기 위해 사용하고, 1.2호는 안전을 위해 사용합니다.
합사는 돌에 쓸리는 마찰에는 약하므로 합사를 원줄로 사용할 때는 원줄 끝부분에 단사를 목줄(쇼크리더)로 이어 쓰는 게 유리합니다. 쇼크리더는 투명한 카본사를 쓰는데 합사보다 한두 단계 굵은 호수를 연결하세요.
낚싯대 (로드)
7~8피트 길이의 라이트(L) 또는 미디엄 라이트(ML) 액션 로드가 적합합니다. 광어는 발밑에서 바늘털이가 심한 어종이므로 길이가 긴 로드가 유리합니다.
광어 낚시대 추천 - 라팔라 오쿠마 트리거 GD-H, 다이와 루키나 BJ RX 63B-3, NS 다크호스2 인쇼어 S-862M
광어 낚시대 추천 - 라팔라 오쿠마 트리거 GD-H, 다이와 루키나 BJ RX 63B-3, NS 다크호스2 인쇼어 S-862ML, JS컴퍼니 캔서티 오션 632JSC, 바낙스 카이안 쇼어게임 S862M광어 낚시대 추천 다섯 모델(광어용/
plants.thebogi.com
우럭낚시대 추천 - 아부가르시아 해황제, 리좀 지타누스 210M/MH 투팁, 해동 이순신 C240, 바낙스 씨어택 SV 195, JS컴퍼니 25 참라이브 진선 메탈톱
우럭낚시대 추천 - 아부가르시아 해황제, 리좀 지타누스 210M/MH 투팁, 해동 이순신 C240, 바낙스 씨
우럭낚시대 추천 - 아부가르시아 해황제, 리좀 지타누스 210M/MH 투팁, 해동 이순신 C240, 바낙스 씨어택 SV 195, JS컴퍼니 25 참라이브 진선 메탈톱우럭 낚시 전용대 5종(선상 중심) 추천 각 모델의 특
plants.thebogi.com
2. 광어·우럭 루어낚시 채비법 - 채비 종류와 방법
지그헤드 채비 (기본 채비)
광어 루어낚시는 지그헤드리그가 가장 일반적인 채비법입니다.
연안 채비 7피트 루어대(L), 소형 스피닝릴, 나일론 8파운드나 PE 1호 원줄, 3호 50~100cm 쇼크리더로 채비합니다.
일반용은 지그헤드 2~12g과 3인치 그럽웜, 대물용은 12~28g과 4~5인치 그럽웜, 9~11cm 싱킹 미노우를 사용합니다.
다운샷 채비 (효과적인 채비)
선상낚시에서 유행 중인 다운샷 채비가 갯바위에서도 위력을 발하고 있습니다. 다운샷 시절로 진입하면서 광어는 주요 어종이 되었습니다.
채비 구성 갯바위 광어 다운샷 채비의 기본 형태는 선상낚시와 거의 같으나, 배낚시보다 얕은 곳을 노리므로 봉돌만 가볍게 씁니다.
선상낚시에서는 20~30호 봉돌을 쓰지만 얕은 곳을 노리는 갯바위 루어낚시에서는 1~4g 정도인 4~5호 봉돌을 주로 씁니다.
채비 맨 아래에 봉돌을 달고 봉돌 위 20~30cm 지점에 웜 채비를 연결합니다. 스트레이트훅과 와이드캡훅 어떤 것을 써도 상관없으나 초보자라면 와이드캡훅이 유리합니다. 바늘 끝이 안쪽을 향해 있고 웜에 살짝 박아놓으면 밑걸림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광어·우럭 루어낚시 채비법 - 루어 선택
웜 종류
광어는 탐식성이 좋아서 아무 웜이나 잘 먹습니다. 그래서 가격이 저렴한 그럽웜을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주로 붉은색, 오렌지색, 검은색, 흰색 계열을 잘 먹고 반짝이가 함유된 제품이 좋습니다.
웜 외에 스푼, 바이브레이션, 메탈지그 등도 잘 먹지만 가격 대비 효율 면에서 본다면 지그헤드 + 웜 채비가 가장 유리합니다.
4. 광어·우럭 루어낚시 채비법 - 낚시 방법
포인트 선택
광어는 수심 20~40m인 바닥이 자갈 또는 암초지대로서 조류 소통이 좋은 곳에 서식합니다.
우럭은 연안 얕은 바다의 암초지대에서 서식하며, 밤에는 흩어져서 중층이나 표층으로 떠올라 그다지 활동을 하지 않으나, 낮에는 가라앉아 무리를 지어 활발히 활동하고, 하절기에는 특히 아침, 저녁에 왕성한 활동을 보입니다.
내항의 경우 50톤 이상 배들이 정박하는 항구로 가면 수심도 깊은 편으로 많은 대상어들이 살고 있습니다. 우선 공략 포인트는 경매를 위해 생선을 내리는 곳, 횟집 상가 앞, 선박들이 주유하는 곳입니다.
기본 액션
갯바위 다운샷 채비가 지그헤드 채비보다 광어에 강력한 이유는 한 자리에서 오랫동안 루어를 놀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봉돌이 바닥에 닿으면 원줄을 팽팽하게 만듭니다.
바로 발 앞쪽에 지그헤드를 바닥에서 조금 띄워서 위아래로 들었다 놨다 하면 루어가 상하로 움직이면서 물고기를 유혹합니다. 기본적으로 떨어지는 루어에 입질이 옵니다(폴링바이트).
입질 대응
릴링을 시작하는 순간 묵직한 느낌이 든다면 이미 광어가 루어를 물었을 것입니다.
3번 정도 토닥거리는 경우가 반복될 때는 2번 탈탈거릴 때 챔질하세요.
광어의 볼살은 매우 약해 바늘 박힌 부위가 쉽게 찢어지는데 특히 발 앞에서 라인의 텐션이 느슨해질 때 찢어집니다. 광어가 발밑에 끌려오면 급히 꺼내려 하지 말고 라인 텐션을 유지한 채 처리 방법을 강구해야 합니다.
5. 광어·우럭 루어낚시 채비법 - 초보자 팁
- 광어낚시 잘하는 방법은 충분한 웜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입질이 왕성한 날에는 한두 마리만 낚아도 웜이 찢어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입니다.
- 캐스팅 후에 바로 베일을 닫거나 던지자마자 초릿대를 내리시면 안 됩니다. 베일은 항상 채비가 땅바닥에 가라앉은 것을 확인한 후에 닫으시고, 캐스팅 후 초릿대도 채비가 가라앉을 때까지 세워 주세요.
- 루어낚시에 제일 중요한 것은 장비가 아니라 포인트 및 대상어종의 습성을 파악하여 채비 운용을 잘 해야 하는 것입니다.
- 물고기의 습성을 파악하고 거기에 적절한 대응을 해주어야 하며, 다양한 미끼를 적용하고 미끼 크기를 변화시켜 주어야 합니다.
이 기본 채비법을 익히면 초보자도 충분히 광어·우럭 루어낚시를 즐길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간단한 지그헤드 채비로 시작하여 점차 다운샷 채비로 발전해 나가세요!
댓글